MY MENU

치매사전

제목

치매환자들에게도 합병증이 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9.2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582
내용

치매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합병증


치매 환자들은 정산 노인들에게도 흔한 신체 질환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뇌 질환과 정신 기능 저하로 인한 문제들까지 함께 보이게 됩니다.

실제 치매 그 자체가 직접적인 사인이 되는 경우는 드물며, 오히려 흡인성 폐렴, 탈수, 영양실조, 욕창이나 요도감염으로 인한 패혈증 등의 합병증이나 심혈관 질환 또는 암과 같은 노년에 흔흔 병발 질환 때문에 사망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노인에 흔한 대표적인 신체 질환으로 관절염, 고혈압, 청력 장애, 허혈성 심장병 당뇨, 백내장, 중풍, 악성 종양, 하지 골절 등을 들 수 있는데,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남자는 평균 5가지 여자는 평균 5.4가지의 병을 동시에 앓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치매 환자들이 정상 노인에 비해 평균 여명이 짧은데도 함께 앓고 있는 다른 질병의 가짓수는 오히려 정상 노인보다 적게 가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1.섬망

 -섬망이란 신경학적 또는 의학적인 원인으로 의식 장애와 주의 집중 유지, 이동 능력의 감퇴가 되며 하루 중에도 변동하는 경향이 있고 대부분 안절 부절 못하고 잠을 자지 않으며 환각, 엉뚱한 말 등의 과도한 활동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흔한 섬망의 원인은 감염. 열병. 저산소증. 저혈당증. 약물 중독 및 금단, 간성 뇌증 등과 같은 대사 장애나 뇌종양,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간질 발작 후 등과 같은 중추신경계 이상이 있으며 병원에 입원한 치매 환자들의 경우, 25%~40% 정도가 섬망을 동반하지만 치매와 증상 구별이 어려워 조기에 발견되지 않고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매 환자가 갑자기 행동 변화나 불면증, 환시. 주의력 장애 등을 보일 경우, 일단 섬망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섬망은 조기에 발견해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2. 낙상 및 골절

-판단력 감소(예: 능력에 비해 너무 빨리 걷거나 혹은 미끄러운 곳을 피하지 않고 걷는 등), 추체 외로 증상, 시야장애, 약물의 부작용 등으로 인한 낙상이 많으며, 전반적인 골절 위험성은 정상인의 3.6배, 골반 골절은 정상인의 7배에 달합니다. 낙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조기에 제거함으로써 낙상과 이로 인한 골절을 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요실금

-11%에서 90%까지 매우 다양하게 보고되기는 하였지만, 정상인보다는 많으며, 남자에게 더 흔합니다. ㅣ원인은 대부분 갑자기 소변이 심하게 마려운 것을 참지 못하는 '절박 요실금'입니다. 요양기관에 수용되어 있거나 재활 중인 환자들에게 가장 흔한 형태로, 다른 형태에 비해 소변량이 많고, 밤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더 많습니다. 지남력 장애 등의 인지 기능 감퇴와 요감 감소가 동반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 요실금의 실시적인 원인이 있다면 찾아내서 해결해줘야 하는데, 섬망, 거동 장애, 감염, 변비, 약물 등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4.변실금

-17% 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며, 변비로 대변이 차있거나, 설사 혹은 직장이나 항문에 병변이 있을 경우에 주로 나타나며,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로 조절될 수 있습니다.


5. 영양실조

-치매 말기에는 흔히 체중 감소가 동반되는데, 정상인에 비해 체중이 평균 21%~50%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원인은 먹는데 관심이 없거나, 먹는데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꾸 걸어 다니는 등의 행동 증상으로 인해 요구되는 열량이 증가되어 있는 경우 등입니다. 성공적인 식이 비결이란 격려와 인내이며, 아울러 익숙한 음식을 매일 일정한 시간에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안절부절못하여 식사가 어려운 경우라면 소량으로 자주 주는 것이 좋고, 치즈나 크래커, 혹은 샌드위치와 같이 들고 다니며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구강이나 치아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치료하도록 해야 합니다.


6. 간질

-말기 치매 환자들의 경우, 이전에는 없는 간질 발작을 보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우선 치매의 원인이 대사성 장애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뇌 병변의 진행에 의한 것이지를 감별해야 합니다. 치료는 진정 효과가 적은 항전간제를 투여하여 간질 발적을 억제하고, 대사 사성 장애가 원인일 경우에는 이를 교정해야 합니다.

7.약물 부작용

-치매 환자들은 채매와 다른 신체 질환의 치료를 위해 동시에 여러가지 약물을 함께 복용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특히 여러 전문과에서 나름대로 처방을 하다 보면 약제의 중복 처방이나 약제간 상호 작용 때문에 부작용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채매 환자들이 흔히 경험하는 약물 부작용은 인지 기능 감퇴, 추체외로 증상, 기립성 저혈압, 좌불안석, 변비 등이 있습니다.


8.사망

치매 환자의 사망률은 정상인보다 높으며 흔한 원인은 감염질환으로, 노화로 인한 저항력 저하 및 부적절한 영양관리와 생활 관리가 원인이 되어 폐렴 방광염과 같은 질환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 치매로 인하여 노인성 질환인 당뇨나 고혈압을 제대로 치료 받지 못하게 됨에 따라 합병증 즉 심장질환이나 신장 질환 혹은 혈관성 질환이 발생하거나 악화되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영양부족으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욕창이 진행되어 사망하기도 합니다. 치매가 진행되면서 현실 판단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게 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합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