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망증과 치매

치매란 무엇일까?

치매는 올바른 진단과 치료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예방과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치매란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유지하던 사람이 여러 가지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기억력, 언어능력, 판단력, 사고력 등의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결국에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인지과정의 상당한 부분이 지장을 받는 상태를 말한다.

건망증과 치매

건망증은 사건 중 일부분을 기억 못하지만, 치매 환자는 사건이 있었다는 자체를 기억하지 못합니다.

건망증의 경우에는 사건이나 경험의 내용 중 일부분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반면, 치매 환자의 경우에는 그러한 사건이나 경험이 있었다는 사실 자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보자. 할머니가 낮에 오후 7시까지 남편과 함께 저녁을 드시러 오라는 딸의 전화를 받았다고 해보자. 할머니가 건망증이 있다면 "몇 시에 오라고 했더라?" 하고 다시 딸에게 전화해서 묻게 되겠지만, 만약 치매 환자라면 딸이 그런 전화를 했었다는 사실을 잊어버린 채 남편 저녁을 준비한다

또 건망증의 경우에는 기억나지 않던 부분이 어느 순간 다시 떠오르는 경우가 많지만, 치매 환자에서는 그런 경우가 거의 없다. 즉, 건망증의 경우 기억된 내용을 인출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반면, 치매의 경우에는 내용을 저장하는 단계부터 장애가 있는 것이다. 아울러 치매는 건망증과 달리 진행성 장애이기 때문에 기억력 장애는 점점 더 심해져 직무 수행이나 가정생활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기억력이 계속 조금씩 나빠진다면 건망증보다는 치매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사실 치매는 흔히 알려진 바와 달리 단순한 기억력만의 장애가 아니라, 지남력이나 언어 능력을 비롯한 인지 기능 전반의 장애이고, 성격 변화와 망상 등을 비롯한 정신병적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정상노인과 치매노인의 차이


확인내용 정상노인 치매노인
일상생활을 혼자서 할 수 있나? O X
누가 증상에 대한 관심을 보이나? 환자 가족
최근 중요한 일에 대한 기억을 하나? O X
적절한 말이 생각이 않나 말문이 막힐 때가 있나? 간혹 자주
친숙한 곳에서 길을 잘 찾을 수 있나? O X
간단한 도구 조작을 하나? O X
예전처럼 사회활동을 할 수 있나? O X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며,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출처 : 치매정보 365 http://www.edementia.or.kr)